차종류 6대 다류 완벽하게 정리!

차종류 요약

티내다 흰꽃민들레차

티내다 마테차

티내다 캐모마일차

차종류 에 대해 찾고 계시죠?

차는 보통 가공 방법, 발효상태에 따라 6가지(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 로 나눠집니다.

잎을 사용해서 만들기 때문에 여러 번 우려내는 것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지역에 따라 종류가 나눠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심리상담가출신 티소믈리에가 운영하는 티내다에서 차종류 에 대해 공통적으로 구분하고 있는 6대 다류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

대나무 차 받침대 위에 싱그러운 녹색빛깔의 녹차 두잔

차종류 녹차류

녹차는 차의 한 종류로 찻잎을 즉시 찜거나 볶음으로써 산화 과정을 차단합니다. 이 방법은 풍부한 청록색을 유지하고, 신선하고 풍부한 맛을 만듭니다.

그 결과로 나오는 차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찻잎의 색깔과 맛을 유지합니다.

대표종류

용정차, 황산 모봉, 벽라춘, 주차 등

차 우리는 시간

물의 양은 250ml과 1-2g의 차 일 때 적정 온도는 70-80℃ , 우려내는 시간 1-2분 이 적정

유니크한 투명한 유리컵안에 홍차를 붓고 있음

차종류 홍차류

홍차는 완전히 산화된 차로, 이 과정에서 찻잎은 검은색으로 변하고 맛이 강화됩니다.

산화는 찻잎의 맛, 색깔, 향기를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홍차의 풍미와 아로마를 더욱 부각시킵니다.

대표종류

다즐링, 원난,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애프터눈 티 등

차 우리는 시간

물의 양: 250ml 차 용량 2-3g 일 때 온도는 90-100℃ 우려내는 시간은 3-5분 적정

투명한 주전차로 유리컵에 홍차를 붙고 있음

차종류 흑차류

흑차는 장기간 발효과정을 거치는 차로, 일명 푸에르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차는 세월이 지나면서 맛이 발전되며, 그 과정에서 차의 맛과 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차는 매우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으며, 맛과 향이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변화합니다.

대표종류

보이차

차 우리는 시간

물의 양: 250ml에 대해 3-5g의 차 일 때 적정 온도: 100℃, 우려내는 시간은 5-10분 또는 더 길게 (흑차는 오랜 시간 동안 우려냄으로써 맛이 풍부해집니다.)

주황색 접시 위에 원물과 찻잔에 백차 한잔

차종류 백차류

백차는 산화 과정을 거의 거치지 않은 차로, 수확 후에 즉시 말립니다. 이 방법은 찻잎의 자연스러운 맛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백차는 그 특성상 가장 순한 맛과 아로마를 가진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종류

백호은침, 백모난, 수미

차 우리는 시간

물의 양: 250ml에 대해 2-3g의 차 일 때 적정 온도는 80-85℃ 우려내는 시간은 1-3분 적정

청차를 컵에 따르고 있는 모습

종류 청차류

청차는 홍차와 녹차 사이에서 산화되는 차로, 그 산화 정도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청차는 산화되는 정도에 따라 녹차에 가까울 수도 있고, 홍차에 가까울 수도 있습니다.

대표종류

우롱차

차 우리는 시간

물의 양 200~300ml에 대해 2-3g의 차 일 때 적정 온도는 90-100℃ 이며, 우려내는 시간은 3분~5분 정도가 적정

양속으로 황차를 찻잔을 들고 있음

차종류 황차류

황차는 중국 티 중 하나로, 그 제조 과정에서 녹차보다 긴 쉬어있기단계(찻잎을 낮은 온도에서 산소와 반응시키는 과정)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과정으로 인해 차에는 특유의 노란색이 도는데, 이것이 바로 황차 이름의 유래입니다.

대표종류

군산은침, 곽산황아, 

차 우리는 시간

물의 양 200~300ml에 대해 2-3g의 차 일 때 적정 온도는 70-80℃ 이며, 우려내는 시간은 2분~3분 정도가 적정

차종류 에 대해 잘 읽어보셨나요?

오늘 글은 여기까지입니다. 차를 통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고 자기다운 라이프 스타일이 만들어지도록 티내다는 응원하겠습니다.

티소믈리에가 운영하는 티내다의 다른 포스팅을 보시면 차에 대한 더 재밌고 유익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감사합니다 🙂

차종류 요약

차 종류내용대표 차
녹차신선하고 풍부한 맛을 가지며 새로운 찻잎의 색깔과 맛을 유지용정차, 황산 모봉, 벽라춘
홍차완전히 산화된 차로 맛이 강화됨다즐링, 원난,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흑차장기간 발효과정을 거치며 세월이 흐르면서 맛이 발전보이차
백차산화 과정을 거의 거치지 않은 차로 가장 순한 맛과 아로마를 가짐백호은침, 백모난, 수미
청차홍차와 녹차 사이에서 산화되는 차로 산화 정도에 따라 다양한 맛과 향을 느낌우롱차
황차중국 티 중 하나로 녹차보다 긴 “쉬어있기” 단계에서 특유의 노란색이 돔군산은침, 곽산황아, 군산 은침

Leave a Comment

같이 보면 좋은 글
잉글리쉬 블랙퍼스트 요약 함께 읽으면 좋은 글(아래click)잉글리쉬 블랙퍼스트 에 대해 찾고 계시지요?잉글리쉬 블랙퍼스트 차는 영국에서…
Cresta Posts Box by C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