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읽으면 좋은 글(아래click)
카페인 부작용 관련해서 알아보고 계시죠?
카페인은 우리의 일상 삶의 일부분이 되어 버렸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카페인 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얼마나 섭취하는 것이 좋은지 아는 것은 중요한데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라 티소믈리에가 운영하는 티내다에서 카페인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어요.
아울러 카페인의 영향과 권장량도 같이 정리하였니 분명 도움 되실 거예요. 끝까지 읽어주세요 🙂
과다섭취에 따른 부작용
불면증,소화문제,두통 등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건강에 다양한 부작용을 미칠 수 있어요.
체질, 성별, 카페인에 대한 개인적 민감도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불안, 불면증, 심장 박동수 증가, 소화 문제, 두통, 떨림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카페인 섭취 후 몇 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카페인이 체내에서 제거되면 완화 되기도 한다네요.
하지만 카페인의 과다섭취가 지속되면 더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카페인은 심장 박동을 가속시키고 혈압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이미 고혈압이나 심장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소화기관에 부담을 줘서 위산 과다, 위염, 십이지장 궤양 등의 소화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도 한답니다.
카페인 부작용 피하는 권장량
카페인의 섭취는 일정량을 초과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성인에게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FDA는 하루에 400mg 이하의 카페인 섭취를 권장하며, 이는 약 4잔의 커피에 해당해요.
하지만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도 하기 때문에 커피만으로 카페인을 계산하면 안되니 유의해주세요.
특히, 임신 중이거나 고혈압, 심장 질환 등의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이보다 적은 양의 카페인을 섭취해야해요. 그리고 어린이와 청소년,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은 카페인 섭취를 피하거나 최소한으로 제한해야 해요.
또한,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면 커피, 차, 에너지 드링크, 초콜릿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와 식품을 제한하거나 카페인이 없는 대체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그 중 차(tea)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겠죠 🙂
카페인 중독 자가 진단
정확한 카페인 중독을 진단하는 것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아래의 질문을 통해 카페인 섭취가 문제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간단한 자가진단을 시도해 볼 수 있어요
미국정신의학회에서는 육체적‧정신적 질환이 없고 최근까지 하루 카페인 섭취량이 250mg(커피 2~3잔) 이상이면서 12가지 중 5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다면 카페인 중독을 의심해야 한다고 정의해요.
체크 항목
- 안절부절못함
- 신경질적이거나 예민
- 흥분
- 불면
- 얼굴홍조
- 잦은 소변,소변량 과다
-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
- 두서없는 사고와 언어
- 근육경련
- 주의산만
- 지칠 줄 모름
- 빠르고 불규칙한 맥박
카페인 부작용 에 대한 글을 잘 읽어보셨나요?
다양한 이유로 카페인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양을 선택하셔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시면 좋겠어요.
차를 통해 자신의 취향을 발견하고 자기다운 라이프 스타일이 만들어지도록 티내다는 응원하할게요.
티소믈리에가 운영하는 티내다의 다른 포스팅을 보시면 차에 대한 더 재밌고 유익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아래click)